잠을 못 자게 되면 수면제를 먹고 자면 어떨까 하는 유혹을 다들 가지실 것 같습니다. 수면제를 먹고 5~6시간 푹 자고 나면 어떨까 하는 유혹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끔 필요할 떄, 복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일 습관적인 수면제 복용은 의존성, 내성과 같은 부작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작용이 노출되어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제를 복용할 때 생기는 여러 가지 부작용과 현명하게 수면제를 복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제 매일 복용 시 부작용
수면제를 매일 복용할 경우 가장 흔히 생기는 부작용은 바로 낙상입니다. 65세 노인이 수면제를 매일 복용하게 되면 30~50% 넘어진다고 합니다. 특히 치매 환자들이 수면제를 매일 복용하게 되면 거의 80% 이상 넘어지게 되어 다치게 됩니다. 병원에는 다양한 골절 환자들이 입원하게 되는데, 특히 노인분들이 골절돼서 입원한 경우에 대다수는 낙상으로 인한 원인이었습니다. 특히 자다가 일어나서 발을 헛딛거나, 침대에서 내려오거나, 화장실에 들어가다가 또는 잠결에 넘어지는 경우를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수면제를 드셔서 정신이 맑지 않은 상태에서 낙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약물들은 근육 이환 효과가 있어 아침에 꺠어나더라도 근육이 이완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넘어지고 균형을 잃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수면제를 매일 복용하게 되면 나도 모르게 넘어지고 골절로 수술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부작용: 감염 위험 증가
두 번째 부작용은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사람은 낮에 열심히 활동하고 움직여야지 면역세포도 활성화되고, 그런 결과를 통해 우리가 충분히 자게 됩니다. 하지만 수면제를 매일 복용하게 되면 낮에도 운동량이 떨어지고, 집중력도 저하되며 활동량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 햇빛도 적게 보고 밖에 나가서 운동할 가능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떄문에 여러 가지 감염에 취햑해질 수 있습니다.
수면제를 매일 복용하는 노인들은 세균 감염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1.5배에서 2.5배 정도 높아지는 걸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이 나쁘거나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되는 분들의 경우에는 수면제 복용을 주의해야 하며 매일 복용하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부작용: 뇌졸중 & 심장 질환 발생 위험 높임
수면제는 뇌졸중과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뇌나 심장의 특징은 정기적인 활성화를 통해 심장을 뛰게 하고 뇌로 활성화하게 됩니다. 그런데 수면제를 복용하게 되면 이런 정기적인 활성화를 억제해 뇌 기능과 심장 기능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제를 매일 복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약 20% 정도 뇌졸중의 발생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부작용: 치매 위험 높임
수면제를 매일 복용했을 때 생기는 또 다른 부작용은 치매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특히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약물은 가바(GABA)를 많이 반출시켜 뇌를 억제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 뇌의 퇴행으로 인해 뇌세포가 줄게 되며 기능이 약화가 됩니다. 그런데 수면제를 계속 복용하게 되면 뇌가 계속해서 억제되기 때문에 뇌 기능의 저하가 급속도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졸피뎀과 같은 약물들을 한 달 이상 복용하게 되면 치매는 1.5배 정도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약물들을 매일 복용하게 되면 치매는 2배에서 3배 정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부작용: 수면 패턴 왜곡
벤조 계열의 수면제 약물들은 수면의 구조를 왜곡해서 깊은 잠을 줄이고 꿈꾸는 잠을 줄이게 돼서 수면의 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잠이 들게 되면 얕은 잠, 깊은 잠, 꿈 잠으로 구성되는 수면 사이클이 4번에서 6번 정도 반복되게 됩니다. 비렘수면 (얕은 잠 + 깊은 잠)의 깊은 수면 동안 뇌가 억제돼서 육체적 피로가 회복됩니다. 램 소면 동안에는 노의 나쁜 감정을 지워버리고 낮에 쓰던 기억력을 높이는 것을 만듭니다. 그래서 적절한 렘수면은 뇌 기능을 회복시키는 수면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약물들은 가바(GABA)를 계속해서 분출하기 때문에 렘수면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런 수면제를 통해서 형성되는 수면은 깨지만 않는 계속 얕은 잠을 자게 됩니다. 그래서 수면제를 복용하고 잠을 자게 되면 잠드는 데는 빨리 들고 중간에 깨는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의 구조를 왜곡시키게 됩니다. 즉 깊은 잠과 렘수면(꿈 잠)을 억제하고 얕은 잠만 자기 때문에 육체적인 피로와 뇌의 회복이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처음에 수면제를 복용하게 되면 중간에 깨지 않고 잘 잤기 때문에 굉장히 만족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 달 이상 지속해서 복용하게 되면 자고 나도 개운하지 않고 잔 것 같지 않은 느낌을 받게 되고 낮에도 여전히 피곤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부작용: 수면 무호흡증
또 다른 부작용으로는 수면 무호흡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뇌가 잠듦으로써 혀뿌리 근육의 긴장도가 떨어져서 기도를 막는 겁니다. 수면제를 복용하게 되면 뇌가 깨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으니 무호흡증이 지속돼도 외는 못 깨어나게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시간이 1분, 2분 넘어가게 돼서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심장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면 무호흡증이 심한 환자들의 경우에는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수면제는 독약이 될 수 있습니다.
벤조 계열의 약물은 내성과 의존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매일 복용한다면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서 약물의 농도를 높여야 합니다. 약을 갑자기 끊게 되면 금단 현상으로 불안하고 더 잠을 못 자는 반동성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수면제 복용법
1. 자고 깨는 습관을 규칙적으로 하는 수면 습관을 잘 지키세요
2. 수면제는 일시적으로 단기간 사용해야 합니다
3. 수면제 특성들을 잘 이해하고 의존성이 생기지 않은 약물들부터 우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 의존성 습관성이 생기는 벤조 계열의 약물은 필요시 일시적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5. 수면제는 정해진 용량으로 사용하셔야 하고, 과다 복용하셔서는 안 됩니다. 과다복용할수록 마약과 술처럼 계속 약을 늘려야 하고 나중에 약에 취해서 일상생활이 어렵고 끊지 못할 수 있습니다.
6. 수면제는 내가 자야 할 시간을 설정한 뒤, 잠들기 30분 이내에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질, 말 못 할 고민 (0) | 2023.02.06 |
---|---|
중성지방 & 콜레스테롤 관리법 (0) | 2023.02.05 |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0) | 2023.01.31 |
숙면에 도움을 주는 숙면 허브차 추천 (0) | 2023.01.30 |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이유 & 아침에 쉽게 일어나는 방법 (0) | 2023.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