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숙면에 도움을 주는 숙면 허브차 추천

by 레첼이 2023. 1. 30.
300x250
반응형

2023.01.29 - [건강] -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이유 & 아침에 쉽게 일어나는 방법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이유 & 아침에 쉽게 일어나는 방법

2023.03.13 - [건강] - 💪만성 피로 증상별로 효과 좋은 영양제 (💊각 영양제별 설명 및 추천 영양제 )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가 어려운 원인 중에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수면장애입니다. 사람은 낮

rachel-choice.com

2023.01.24 - [건강] - 피로 해소에 좋은 아르지닌, 효능과 부작용

 

피로 해소에 좋은 아르지닌, 효능과 부작용

2023.03.13 - [건강] - 💪만성 피로 증상별로 효과 좋은 영양제 (💊각 영양제별 설명 및 추천 영양제 ) 💪만성 피로 증상별로 효과 좋은 영양제 (💊각 영양제별 설명 및 추천 영양제 ) 자도자도 피

rachel-choice.com

2023.01.25 - [건강] - 커피와 사망률의 관계, 하루 커피 몇 잔이 적당할까?

 

커피와 사망률의 관계, 하루 커피 몇 잔이 적당할까?

현대인이라면 절대로 끊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커피입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적게는 하루 1잔, 많게는 3잔 이상까지 마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커피의 수요가 엄청나기 때문에 한국에는

rachel-choice.com

현대인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잠을 깊이 자기 어려워합니다. 스트레스, 긴장, 불안함, 불면증으로 쉽게 잠들기 어려워하는데요, 이러한 현상들을 완화할 수 있는 수면에 도움을 주는 허브차가 있습니다. 추천해 드리는 허브차를 잠들기 전 마시게 된다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보다 질 높은 잠을 잘 수 있도록 개선해 줍니다.

 

 

1. 카모마일


카모마일은 수면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오랫동안 사용되었습니다. 카모마일에는 여러 가지 활성 화합물들이 들어있는데, 그중에서도 ‘아티제닌’이라는 물질이 흡수되면 뇌를 억제하는 벤조다이아제핀 수용체에 결합하면서 약간의 진정 효과를 일으키게 됩니다. 벤조디아제핀계의 수용체는 수면 치료제로 먹는 수면제들이 여기에 작동돼서 중간에 깨지 않고 잘 자도록 도와줍니다. 벤조디아제핀계 수용체가 작동이 작용이 되면 가바라는 아미노산의 분비가 나오게 되며 뇌를 억제해줍니다. 아피제닌은 수면제보다는 강도가 약하기 떄문에 습관성이나 의존성이 아닌 중간에 깨지 않고 마음에 진정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카모마일이 수면에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여러 연구가 있었습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출산 후 여성들 대상으로 카모마일 차를 복용하게 하였습니다. 결과로는 복용하지 않았던 산모에 비해 보다 쉽게 잠들고 잘 꺠지 않았고, 또 우울증도 개선된 것들이 확인되었습니다.
카모마일을 복용했던 노인들이 그렇지 않은 노인에 비해 수면의 질이 훨씬 더 좋아 진 것들이 연구로 밝혀졌습니다. 카모마일은 누구나 쉽게 부작용 없이 먹을 수 있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허브차입니다.

 

2. 쥐오줌풀 뿌리 (발레리안 루트)

 

영어로는 발레리안 루트라고 불리는 쥐오줌풀 뿌리는 야생에서 자라는 예쁜 식물입니다. 뿌리를 추출해서 차로 마시거나 오일로서 마시게 되면 스트레스, 신경 완화, 두통과 가슴 두근거림을 완화하고 진정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쥐오줌풀 뿌리에는 ‘팔레 포트 리에디트’라는 물질과 ‘세스퀴테르펜’의 물질이 들어있으며, 이 물질들은 진정 효과를 보여서 잠을 좀 쉽게 들게 하고 또 중간에 깨지 않고 마음을 진정시켜 스트레스 지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참가자의 90%가 쥐오줌풀 뿌리를 먹고 나서 수면의 질이 높아졌다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흙냄새가 나서 불쾌한 냄새를 풍겨 일부 사람에게는 먹기 역겨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꿀이나 메이플 시럽을 같이 섞어서 드시면 보다 쉽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3. 라벤더

 

들판에 피는 보라색 꽃인 라벤더는, 로마 시대의 황제 상징이 보라색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라벤더는 로마 시대 때부터 진정 작용과 수면 유도 효과를 얻기 위해서 널리 활용되어 왔습니다. 라벤더의 향은 피로에서 회복시키고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기 떄문에 특히 침실에 향을 펴 놓으면 숙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라벤더를 차로 마시거나 오일로서 드시게 되면 수면의 질도 개선되고 잠을 쉽게 들게 하고 마음의 진정을 얻어서 보다 좋은 수면의 질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레몬 밤

 

레몬 밤은 민트 과에 속하는 풀로 써 약간 달콤하고 레몬, 감귤 향이 나는 허브를 말합니다. 밤에 레몬 밤 차를 마시고 자면 불면증 증상들이 많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또한 진정 작용이 있어서 불안과 우울증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우울증 약물과 레몬 밤을 비교하였습니다. 레몬 밤 차를 마셨던 사람들이 우울증 약을 먹었던 사람의 효과가 거의 비슷한 우울증 개선 효과와 수면의 질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밤에 걱정이 많아지고 불안으로 못 자는 분들께 레몬 밤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5. 시계꽃

 

시계 모양으로 초록색 꽃잎이다. 시계꽃은 카모마일과 같이 벤조다이아제핀의 수용체에 결합하는 특정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불안을 억제하고 진정 작용이 있어 더욱 쉽게 잠들 수 있다고 합니다.

 

6. 목련 나무껍질

 

목련 나무껍질에는 호노키올이라고 하는 수면을 촉진하는 뇌의 GABA를 수용체에 결합해 진정 작용을 일으키고 잠을 쉽게 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에서는 대추차, 국화차, 오미자차, 꿀차, 루이보스차도 진정 작용이 꽤 있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차들을 활용해서 잠을 못 잘 때 드셔보시기를 바랍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매우 심각한 불면증 환자, 수면제를 복용하는 분들에게는 이런 허브차들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 불안하고 긴장이 많아 잠드는 게 어려운 게 일시적으로 나타났을 때 이런 차를 활용해 현상을 개선하는 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는 평소에 스트레스가 너무 많은 분의 경우에는 이런 차를 자주 마시게 되면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해 불면증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