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반려동물

푸들에 관한 모든 것

by 레첼이 2023. 1. 22.
300x250
반응형

2023.03.13 - [라이프스타일] -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과일과 채소 어떤게 있을까?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과일과 채소 어떤게 있을까?

[먹어도 되는 과일 & 채소] 사과 *씨앗과 과일 속을 제거한 채 사과를 먹이면 섬유질과 비타민 등 항산화 성분 등을 섭취할 수 있다* 강아지가 적당한 양으로 사과를 먹는 것은 일반적으로 안전합

rachel-choice.com

2023.01.22 - [라이프스타일/🐶반려동물] - 마음으로 낳은 반려견,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뭐가 있을까?

 

마음으로 낳은 반려견,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뭐가 있을까?

요즘은 애완견에 대해 이런 말이 많죠? 마음으로 낳고 지갑으로 기른다. 강아지와 고양이의 존재는 가족만큼, 어쩌면 가족보다는 더 중요한 존재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강아지와 고

rachel-choice.com

 

푸들은 귀여운 외모에 고급스러운 털, 그리고 똑똑한 성격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푸들에게도 전통 혈통이 흐르는 푸들이 있고, 믹스견으로 불리는 푸들이 있습니다. 또 크기에 따라 토이 푸들과 큰 푸들로 종이 나눠집니다. 푸들에 관한 모든 것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푸들의 역사


푸들은 프랑스 나라 개로 프랑스어로 카니쉬 (caniche) 라는 단어의 칸 (can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프랑스 귀족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푸들의 유래는 다양하게 알려졌지만, 대표적으로 물가에서 첨벙거리는 행동과 관련된 이름으로 붙여졌습니다. 푸들은 원래 야생 동물 사냥에 사용되던 견종이었습니다. 요즘은 푸들이 작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견종으로 알려져서 사냥견이라는 이미지가 놀라우실 겁니다. 푸들의 조상으로는 바베트(Barbet)라는 견종이며, 아직까지도 바베트의 특성이 아주 남아있습니다. 1700년도에는 바베트 암컷을 앞서 말씀드린 카니쉬라고 불렀으며 이후에는 바베트와 카니쉬(푸들)이 따로 분리되었습니다. 푸들의 원산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독일이 원산인 견종이라고 밝히기도 했지만, 국제 애견연맹 (Federation Cynologique Internationale)에서는 푸들을 프랑스를 원산으로 기재했습니다. 사실상 이 연맹은 프랑스 애견협회나 마찬가지이며, 각국 애견협회가 FCI와는 무관하게 독자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푸들을 육성하는 브리더들은 푸들의 피부색이 일정할 수 있도록 큰 노력을 하였으며 대표적으로 검정, 브라운, 회색, 살구색, 크림색 푸들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푸들은 다정하고 명랑하면서도 똑똑한 성격에 충성심이 강한 반려견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푸들은 세계 천재 개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똑똑한 두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푸들의 성격


곱슬곱슬한 털이 특징적인 푸들은, 활동적이고 지능적이며 우아한 견종으로 알려졌습니다. 푸들은 명랑한 성격으로 몸이 가벼워 보이는 행동들을 하는 습관 덕분에 마치 춤을 추는 듯한 걸음걸이와 부드러운 몸짓으로 세계 사람들의 사람을 많이 받는 인기 견입니다. 세계 천재견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똑똑한 푸들은 매우 지능적이고 활기차며 성격 덕분에 강아지 인기견 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낙 똑똑한 성격과 눈치가 빠른 푸들은 처음 육체적 활동과 지적 활동이 모두 필요로 하는 강아지입니다. 푸들은 처음 낯선 사람을 만나거나 낯선 환경에 가게 될 때 냉정함을 유지하고 낯가리지만, 새로 만난 사람과 새로운 환경이 본인에게 피해가 안 가고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확신하게 된다면 천천히 마음을 열고 따뜻한 마음과 애교 있는 행동들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전 사냥견이었던 본성 때문에 사람을 물려고 하는 행동이나 다른 강아지들에게 이빨을 드러내며 으르렁거리는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경호견이 될 정도로 공격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을 잘 이해하고 돌본다면 엄청난 충성심으로 보답할 것입니다. 평소에는 발랄하지만 조용하고 차분한 성격을 가진 푸들은 누군가 본인과 가족을 해치려고 하는 위험성이 보일 경우, 어떠한 방법을 가리지 않고 가족을 보호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푸들의 공격성을 잘 컨트롤한다면 엄청난 충성심과 보호 본능으로 보답한다는 말이 사실화되는 것입니다.

 

3. 푸들의 크기와 체중

푸들은 크게 4가지의 타입으로 나눠집니다. 푸들은 스탠다드, 미디엄, 미니어처, 토이 푸들로 나눠진다. 다른 종에 비해 다양한 크기가 있습니다. 푸들의 종류는 어깨높이에 따라 분류되며, 각 국가에 따라 정확한 신장 기준은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용어로 티컵타이니 티컵, 로열 스탠더드 등으로 불리는 경우가 있지만, 이러한 용어는 상표이며 국제애견협회에 인정받지 않은 용어입니다. 국제애견협회에서만 스탠더드 푸들의 최대 사이즈를 명기하고 있으며, 프랑스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6개의 클럽과 1개의 협회, 총 7개에서 푸들의 크기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영국 켄넬 클럽, 호주 켄넬 클럽, 뉴질랜드 켄넬 클럽, 캐나다 켄넬 클럽, 미국 켄넬 클럽, 유나이티드 켄넬 클럽 및 국제애견협회가 있습니다.
푸들의 사이즈는 우선 스탠더드 푸들은 45-60cm, 미디엄 푸들은 35-45cm, 미니어처 푸들은 28-35cm, 토이 푸들은 24~28cm 크기이며, 이중 가장 큰 사이즈로는 푸들 원종 (오리지널 푸들로) 44-59cm 크기의 품종도 있습니다.

 

4. 푸들의 건강

푸들의 가장 심각한 건강 문제로 꼽히는 것은 바로 귀 감염, 호르몬 관련 질환, 혈액계 질환 등이 있습니다. 귀를 덮는 털 때문에 환기가 원활하지 않은 푸들에게는 평소 귀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푸들은 특히 호르몬 관련 질환이 많이 발생합니다.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지나치게 분비되며 생기는 질환인 쿠싱증후군이 가장 흔한 질병으로 꼽힙니다. 어느 날 갑자기 점막이 창백해지거나, 피부에 붉은 반점이 많이 생긴다면 혈소판감소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토이 푸들의 경우, 슬개골 탈구를 조심해야 합니다. 집 안에 미끄럼 방지용 매트를 깔아 두거나, 쿠션을 배치하여 반려견이 뛰거나 뛰어내릴 때 충격을 덜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는 것 좋습니다. 성향상 활발하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강아지들의 공공의 적, 바로 눈물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강아지들이 눈물을 흘리게 되고 이에 따라 눈 질환들이 생기게 됩니다. 눈물이 많이 고일 경우, 눈물 자국이 진해질 수 있고 눈가 주변 털이 지저분해지고 심할 경우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방지하기 위해 기름진 음식, 염분이 포함된 음식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